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JOIN

회원 가입

home  >  JOIN  >  회원 가입 확대 축소 인쇄
  1. 1단계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약관 동의
  2. 2단계회원 가입 양식 작성
  3. 3단계가입 완료
개인정보처리 방침 및 회칙
회원가입 안내 및 회비 납부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대한수면연구학회>('www.sleepnet.or.k'이하 '대한수면연구학회')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부터 2017년 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처리 목적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4. 개인정보처리 위탁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7. 개인정보의 파기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10. 개인정보 열람청구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처리 목적

  대한수면연구학회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이용 메뉴)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대한수면연구학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탈퇴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학술대회 사전등록>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등록자관리 및 평점관리를 위하여 영구적으로 보유, 이용됩니다.

  ■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대한수면연구학회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진심소프트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웹사이트 운영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계약기간

  ■ 4.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진심소프트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회원정보, 학술대회 등록정보, 홈페이지 관련 학회 정보
  - 위탁기간 : 계약기간
  ②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대한수면연구학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대한수면연구학회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대한수면연구학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영문명, 성별, 생년월일, 의사면허번호,회원구분, 직위, 전공, 근무처명, 소속(영문), 이메일, 근무처 주소, 근무처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SMS이용엽, 안내메일 수신 여부, 회원검색 동의, 개인정보 유효기간 동의,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 선택항목 : 영문이름, 팩스번호, 자택주소, 자택전화번호, 직장전화번호

  ■ 7. 개인정보의 파기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회원님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동안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대한수면연구학회에서 계속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하게 됩니다. 회원님이 탈퇴를 요청할 경우 학회에서 탈퇴 처리과정을 거쳐 기재한 개인정보가 삭제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대한수면연구학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대한수면연구학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① 대한수면연구학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남현우
  직책 : 회장
  연락처 :02-870-3864, koreasleep@empal.com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진심소프트 개발팀
  연락처 : 02-2088-6222, admin@jinsimsoft.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대한수면연구학회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10.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진심소프트 개발팀
  연락처 : 02-2088-6222, admin@jinsimsoft.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회칙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칙
  2004년 06월 27일 제정
  2013년 06월 29일 개정
  2016년 11월 10일 개정
  2017년 06월 15일 개정

  ■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대한수면연구학회(Korean Sleep Research Society, KSRS, 이하 “학회”라 한다)라 칭한다.

  제 2 조 (목적) 본 학회는 수면의학의 발전과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사업)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수면의학의 발전을 위한 학술모임(학술대회, 보수교육, 워크샵, 집담회 등)을 주관한다.
  2. 회원들의 관심이 있는 연구 과제를 계획, 지원하고 수행한다.
  3. 학술지 발간 및 기타 도서 간행을 한다.
  4. 국제학술회의 및 인적 교류를 통하여 세계화를 추구한다.
  5. 회원간의 정보 교류와 친목을 도모한다.
  6. 공동의 목표를 가진 타 학회나 연구 단체들과의 교류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7. 정부 및 관계 당국과의 협의 등을 통해 우리나라 수면의학의 질 향상을 꾀한다.
  8. 의료인 및 일반인을 상대로 수면의학 분야에 관하여 홍보 활동과 교육을 실시한다.
  9. 기타 목적달성을 위한 업무를 수행한다.

  ■ 제 2 장 회 원

  제 4 조 (회원의 구성) 본 학회의 회원구성은 정회원, 준회원, 일반회원 및 특별회원으로 한다.
  1. 정회원: 수면의학 영역의 연구 및 진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본 학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관련 분야의 전문의로 한다.
  2. 준회원: 수면의학 관련 분야의 수련과정에 있는 자로 한다.
  3. 일반회원: 수면의학 연구와 진료에 관심을 가지고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전문가 또는 기타 의료 분야 종사자로 한다.
  4. 특별회원: 본 학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서 이사회에서 승인 받은 자로 한다.

  제 5 조 (입회) 본 학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입회원서, 소정의 입회비 및 초년도 회비를 제출 및 납부하여야 하며, 각 회원의 자격은 이사회의 사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6 조 (권리와 의무)
  1. 본 학회의 정회원은 선거권과 소정의 의결권이 있다.
  2. 본 학회의 모든 회원은 매년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당해 년도 1 월 1 일을 기준으로 만 65 세 이상 회원은 해당연도 및 그 이후의 연회비를 면제한다.

  제 7 조 (자격정지) 본 학회 회원으로서 정당한 이유 없이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1. 회원이 사망하거나, 자진탈퇴를 요청하거나, 이사회에서 제명이 결정되는 경우에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2. 회원이 학회의 명예와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이사회의 결정으로 제명할 수 있다.
  3. 본 학회에서 제명된 회원은 기 납부한 학회 관련 회비에 대하여 반환 청구를 할 수 없다

  ■ 제 3 장 임원의 임기 및 임무

  제 8 조 (임 원) 본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 명
  2. 부회장: 1 명
  3. 이사: 25 명 이내
  4. 감사: 2 명 이내
  5. 고문: 10 명이내

  제 9 조 (임원의 임무)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총회와 이사회, 평의원회의 의장이 되며, 학술대회를 주관한다.
  2. 부회장은 총회, 이사회에서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 시에 그 임무를 대행한다.
  3. 이사는 회장을 보좌하여 소정의 업무를 담당한다.
  4. 감사는 본 학회의 업무 및 재정을 감사하며 이를 총회에 보고한다.
  5. 고문은 본 학회의 제반 활동에 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6. 정회원만이 이사로 선출될 수 있다
  7. 회장, 부회장, 이사는 의결권이 있고, 감사와 고문은 의결권이 없다.

  제 10 조 (임원의 임기)
  1. 회장의 임기는 2 년으로 한다.
  2. 부회장, 이사, 감사, 고문의 임기는 2 년으로 한다.
  3.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4. 새 임원의 임기의 시작은 9 월 1 일로 한다.

  제 11 조 (임원의 선출)
  1. 회장은 평의원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2.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4. 고문은 전임회장 및 이사회에서 추대된 자로 구성되며 회장이 위촉한다.

  제 12 조 (임원의 업무)
  1. 기획의사: 본회 발전을 위해 장단기 계획 수립 담당.
  2. 법제이사: 정관, 세칙 등의 개정과 신규 입안. 학회운영과 관련된 법적 자문.
  3. 총무이사: 본회의 회무를 총괄하며,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사항을 실행하며, 회원에 관한 기록과 모든 의사록을 관리하고 행정업무를 수행
  4. 학술이사: 학술대회, 집담회 등 각종 학술행사 업무를 담당한다.
  5. 대외협력이사: 타 학회, 타 단체와의 연관 업무 수행
  6. 재무이사: 일반 회계 업무를 관장.
  7. 편집이사: 본회 학술지 발간 및 본 학회의 모든 간행물의 출간에 관한 업무 담당.
  8. 국제이사: 해외관련 정보 수집 및 교류 담당.
  9. 교육이사: 보수교육, 워크샵 등 각종 교육에 관한 업무 담당.
  10. 연구이사: 수면 또는 학회와 관련된 연구에 관한 업무 담당.
  11. 정보이사: 본회 활동에 관한 각종 전산화 업무 및 정보 관리 업무 담당
  12. 보험이사: 보험 업무에 관한 사항을 담당.
  13. 홍보이사: 홍보에 관한 사항을 담당,
  14. 윤리이사: 저작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와 학회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 담당.
  15. 특임이사: 특별사안에 대한 과제를 수행.
  16. 무임소이사: 특별사안에 대하여 과제수행을 준비.
  17. 이외의 업무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의결로 임원을 임명할 수 있다.

  ■ 제 4 장 총회

  제 13 조 (총회)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총회에는 정회원, 준회원, 일반회원, 특별회원이 참여할 수 있다.
  3. 정기총회는 연 1 회 회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4. 총회는 회장이 의장이 되며, 재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임시총회는 학회에 긴급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회장, 임원의 1/3 이상 또는 정회원의 1/3 이상의 발의, 그리고 평의원회 재적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 소집될 수 있다.
  6. 재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4 조 (총회의 심의 또는 의결사항)
  1. 회칙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감사의 보고
  3. 기타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
  4. 감사의 선출

  ■ 제 5 장 이사회 및 위원회

  제 15 조 (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회장이 주관하며 이사회 위원은 회장, 부회장, 이사진 등으로 구성된다. 연 4 회의 정기 이사회를 가지며 필요 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한다.
  2.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위원의 3 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는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 16 조 (이사회의 운영)
  1. 이사회는 이사회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재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2. 가부 동수일 대는 회장이 결정한다.
  3. 고문, 감사, 간사는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4. 이사회는 불가피한 사유로 이사회 위원 전부 또는 일부가 회의에 직접 출석하지 않은 경우, 사전에 구두 또는 문서로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 불참한 위원이 참석한 위원과 동시에 음성을 송수신하는 원격통신수단에 의하여 의결에 참가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이 이사회에 직접 출석한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5. 이사회는 회원 개인이나 회원 그룹에게 학회활동과 관련된 특별한 임무를 부여할 수 있다.
  6. 이사회의 안건은 회의 전까지 부의 안건을 명시하여 공고 또는 통고되어야 한다. 단,긴급이사회 소집 때는 예외로 한다.

  제 17 조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한다.
  1. 회원 자격심사에 관한 사항.
  2. 학술대회, 보수교육 및 학술강연 시행에 관한 사항.
  3. 대외연락업무에 관한 사항.
  4. 예산편성 및 운용에 관한 사항.
  5. 기타 각 위원회의 사업계획 및 사업에 관한 사항.
  6. 사무직제 및 제규정 제정에 관한 사항.
  7. 학회 자산 운용에 관한 사항.
  8.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9. 지부 승인에 관한 사항.
  10. 총회에 부의 할 사항.
  11. 기타 본 학회의 발전에 필요한 사항.

  제 18 조 (위원회)
  1. 회장은 학회의 제반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2. 회장은 구성된 위원회의 목적달성에 적합한 해당 이사를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임명한다.
  3. 각 위원회의 위원은 10 명 이내로 하며 위원장의 제청으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4. 위원의 임기는 위원장의 임기와 동일하도록 한다.
  5. 위원회의 주요 의결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 동의를 받아야 한다.
  6. 위원회는 회의록과 관련 자료를 작성 보관하고 이사회의 요청이 있으면 제출해야 한다.

  제 19 조 (회의록) 총회, 이사회 및 각 위원회의 회의 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하며, 총회와 이사회 회의록은 의장과 이사 2 인 이상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은 후 보관하여야 하고 위원회의 회의록은 의장과 위원 1 인 이상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은 후 보관하여야 한다.

  제 20 조 (공지) 본 회 제반 회의의 소집은 회의 전까지 부의 안건을 명시해서 공고 또는 통고되어야 한다. 단 긴급회의 소집은 예외로 한다.

  ■ 제 6 장 평의원회

  제 21 조 (평의원회의 구성 및 임기)
  1. 평의원 구성은 최근 2 년 이상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20 명 이상으로 한다.
  2. 평의원은 당연직 평의원과 선출직 평의원으로 구분한다.
  3. 당연직 평의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현 회장 및 부회장, 현 이사
  2) 역대 회장
  4. 선출직 평의원은 정회원으로 2 년이 경과한 자중, 이사회에서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
  5. 선출된 평의원은 수락의사를 밝힘으로써 평의원으로 확정된다. 평의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사임 할 수 있다.
  6. 임기는 3 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임기의 시작은 정기 학술대회가 종료되는 시점부터 한다.
  7. 3 년 이상 평의원회에 특별한 사유 없이 불참한 자는 평의원 자격을 자동 상실한다.

  제 22 조 (평의원회의 개최 및 의결)
  1. 평의원회의 의장은 현 회장으로 한다.
  2. 평의원회는 회장의 소집으로 1 년에 1 회 이상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임시 평의원회의는 재적 평의원의 3 분의 1 이상 또는 이사회의 요구로 소집할 수 있다.
  3.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인 경우 회장이 결정한다.

  제 23 조 (평의원회의 의결사항)
  1. 임원 선출 및 불신에 관한 사항
  2. 이사의 인준에 관한 사항
  3. 회칙의 제정과 개정 및 폐지 인준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의 심의 인준에 관한 사항
  5. 포상, 징계, 회원의 제명에 관한 사항
  6. 기타 학회 의무에 관한 사항

  ■ 제 7 장 재정

  제 24 조 (수입의 종류)
  본 학회의 운영비용은 입회비, 연회비, 찬조금 및 학술대회 참가비, 보조금, 기타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 25 조 (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당해 년도 9 월 1 일부터 다음 해 8 월 31 일까지로 한다.

  제 26 조 (회계보고)
  각 연도의 세입, 세출에 대한 결산은 정기 총회 전에 감사의 심사와 평의원회의 승인을 거쳐 정기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 제 8 장 회칙개정

  제 27 조 (회칙개정)
  1. 회장 또는 이사회 위원의 1/3, 또는 정회원의 1/3 이 동의한 경우에 회칙 개정안을 이사회에 제출할 수 있다.
  2. 이사회 소집일로부터 최소한 1 주 이전에 이사들에게 서면 또는 이메일로 통보하여야 한다.
  3.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 이사회에서 재석 이사 2/3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한다.
  4. 개정된 회칙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은 즉시 시행한다.

  ■ 제 9 장 부칙

  제 28 조 (준칙)
  1.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를 따른다. 본 회칙은 2004년 6월 27일 창립총회의 결의로 그 효력을 발생한다.
  2. 본 개정회칙은 2013년 6월 29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개정회칙은 2016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개정회칙은 2017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